-
로또 당첨번호 2개 맞으면 얼마인지 궁금하셨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로또 당첨번호 2개는 아쉽게도 당첨금이 따로 없어요. 흔히 '꽝'이라고 하죠. 최소 3개는 맞아야 5등으로 고정 당첨금 5천 원을 받고, 4개가 맞으면 4등 5만 원, 5개가 맞으면 3등으로 당첨금이 확 올라가더라고요. 2개 맞고 5등이라도 기대했던 분들은 이참에 확실히 아시는 게 좋아요.
로또 당첨번호 2개 맞으면, 3개, 4개, 5개 맞으면 당첨금 얼마
로또 당첨번호와 당첨금을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역시 공식 기관인 동행복권 홈을 이용하는 거예요. 괜히 확인되지 않은 곳에서 번호를 잘못 보고 1등 용지를 버리는... 그런 끔찍한 실수는 막아야 하니까요. 저도 예전에 번호 하나 잘못 보고 설렜던 적이 있거든요.
메인 화면에 들어가면 바로 최신 회차 정보가 뜨는데, 더 자세한 등수별 당첨금을 보려면 상단 메뉴를 이용하는 게 편해요. 여기서 '당첨결과'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상단 메뉴에서 '당첨결과'를 누르면 여러 복권 종류가 나오는데요, 우리가 아는 그 로또는 '로또 6/45'예요. 이걸 선택하고 '회차별 당첨번호'로 들어가면 역대 모든 회차의 당첨 번호와 보너스 번호, 그리고 1등부터 5등까지 총 당첨금과 인원수, 개인별 당첨금까지 전부 볼 수 있어요.
은근히 '회차별 당첨번호'를 못 찾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당첨결과 > 로또 6/45 > 회차별 당첨번호 순서로 기억하시면 돼요. 여기서 본인 번호를 직접 입력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회차별 당첨번호 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렇게 실제 당첨번호 6개와 보너스 번호 1개가 공지된 걸 볼 수 있어요. 우리가 맞춰야 할 번호는 총 6개인데, 2등을 결정하는 데 쓰이는 '보너스 번호'가 1개 더 있다는 게 중요해요.
많은 분이 보너스 번호까지 총 7개 중에서 6개를 맞추면 1등이라고 오해하시는데, 절대 아니고요. 1등은 오직 '당첨번호 6개'를 모두 맞혀야 해요. 보너스 번호는 2등을 가릴 때만 쓰는 거랍니다.

자, 그럼 등수별로 자세히 볼까요? 가장 기본이 되는 5등은 당첨번호 3개를 맞히면 돼요. 당첨금은 금액에 상관없이 항상 고정 5,000원이에요. 우리가 흔히 '본전'이라고 부르는 등수죠. 로또 한 장 더 살 수 있는 금액이네요.
이게 제일 중요한데, 로또 당첨번호 2개 맞으면 아무것도 없어요. 즉, 6등은 존재하지 않는 거죠. 2개 맞고 아까워하시는 분들 많은데, 5등이라도 되려면 최소 3개는 맞아야 한다는 거 꼭 기억하셔야 돼요.

다음으로 4등은 당첨번호 4개가 일치할 때예요. 4등 당첨금 역시 5등처럼 고정 50,000원이랍니다. 5등과 4등은 당첨자가 몇 명이 나오든 상관없이 딱 정해진 금액을 지급해요.
여기까지가 세금을 떼지 않는 '비과세' 구간이에요. 5만 원 당첨되면 세금 떼는지 궁금해하는 분들 많으신데, 5만 원까지는 세금 없이 전액 다 받을 수 있으니 안심하셔도 돼요.

3등부터는 당첨금이 확 뛰어요. 당첨번호 5개가 일치하면 3등인데요, 4등, 5등과는 다르게 고정 금액이 아니에요. 총 당첨금 중에서 1, 2, 4, 5등이 가져갈 금액을 뺀 나머지를 3등 당첨자 수로 똑같이 나눠 갖는 방식이거든요.
그래서 매주 당첨금이 달라지는데, 보통 세금을 떼고 나면 100만 원에서 150만 원 사이가 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보너스 번호가 빗나가서 2등이 아닌 3등이 되면 진짜 아쉬울 것 같아요.

많은 분이 3등과 2등을 헷갈려 하시는데요. 2등은 당첨번호 5개와 보너스 번호 1개가 모두 일치해야 해요. 그냥 당첨번호 5개만 맞으면 3등, 5개에 보너스 번호까지 맞으면 2등이 되는 거예요. 이 보너스 번호가 2등과 3등을 가르는 기준이더라고요.
2등도 3등처럼 당첨금을 나눠 갖는 방식이고, 당첨 인원에 따라 금액 변동이 꽤 커요. 그래도 보통 세후 몇천만 원 정도 되니까... 1등 당첨번호 하나가 빗나가서 2등이 된 거라 아쉬우면서도 기쁠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모두가 꿈꾸는 1등은 보너스 번호와 상관없이 오직 그 주에 추첨된 '당첨번호 6개'가 모두 일치하면 돼요. 1등 당첨금은 그 주의 총 당첨금 중 4, 5등을 제외한 금액의 75%를 1등 당첨자 수로 나눠서 지급해요.
그래서 1등 당첨자가 몇 명이냐에 따라 실수령액이 크게 달라지죠. 당첨자가 10명 나오면 1인당 10억 원대가 되기도 하고, 50명씩 나오면 3~4억 원대가 되기도 하더라고요. 당첨금액이 3억 원을 초과하면 세율 33%를 적용받게 된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