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자등록번호로 상호나 업종을 조회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가 아닌 '공정거래위원회'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통신판매업자로 신고된 사업자라면, 공정거래위원회의 '통신판매사업자' 정보공개 메뉴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업종조회나 상호명으로 간단하게 대표자명, 도메인 주소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업종조회, 상호조회 방법
많은 분이 사업자등록번호 업종조회를 위해 국세청 '홈택스'를 먼저 떠올리실 거예요. 홈택스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양한 세금 관련 업무와 함께 여러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당연히 이곳에서 모든 정보가 확인될 것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홈택스의 '사업자 상태 조회' 메뉴에서는 해당 번호가 유효한지, 그리고 간이과세자인지 일반과세자인지 같은 세금 관련 상태만 알려줄 뿐, 우리가 궁금해하는 '상호명'이나 '업종'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홈택스 메뉴 중 '조회/발급'을 눌러보아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이곳에는 다양한 증명서 발급이나 세금 관련 내역을 확인하는 기능들이 모여 있어서, 사업자 정보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준/단순 경비율(업종코드)' 같은 메뉴가 있지만, 이것은 사업자번호로 업종을 찾는 기능이 아니라, 업종명(예: 한식)을 검색해서 업종 '코드' 자체를 찾는 기능이라 우리가 원하는 정보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기준/단순 경비율(업종코드)' 메뉴로 들어가면 업종명이나 업종코드로 검색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는 칸 자체가 존재하지 않지요.
이곳은 내가 하려는 사업의 업종코드가 궁금할 때, 혹은 종합소득세 신고 시 경비율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곳이랍니다. 따라서 사업자번호로 상호나 업종을 확인하는 용도로는 맞지 않습니다.

실제로 '업종' 칸에 '한식'이라고 검색해 보면, 한식과 관련된 다양한 업종 코드 목록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한식 일반 음식점업'의 코드는 '552101'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홈택스에서는 업종 '이름'으로 업종 '코드'를 찾을 수는 있지만, 반대로 '사업자번호'로 '업종 이름'을 찾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홈택스의 다른 메뉴인 '사업자 상태' -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메뉴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이곳이 상호명이나 업종을 알려줄 것이라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실제 운영 중인 업체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이 메뉴는 거래 전에 상대방이 정상적인 사업자인지 확인하기 위해 많이들 이용하시는 곳입니다.

조회 결과, 안타깝게도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입니다.'라는 메시지만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홈택스에서는 사업자의 과세 유형(일반/간이/면세)과 사업 지속 여부(폐업 등)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로 상호명이나 업종을 직접 조회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진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사업자등록번호로 상호와 업종을 조회하는 정확한 방법은 바로 '공정거래위원회'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공정거래위원회'를 검색해서 공식 웹사이트로 접속해 주세요.
이 방법은 특히 온라인 쇼핑몰이나 인터넷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통신판매사업자'의 정보를 찾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업체는 이곳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웹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상단 메뉴 중에서 '정보공개' 항목을 찾아주세요. 여기서 다양한 기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들이 나옵니다.
'정보공개' 하위 메뉴 중 '사업자등록현황'을 선택하고, 그다음 '통신판매사업자'를 차례대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곳이 바로 우리가 찾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곳입니다.

'통신판매사업자' 메뉴로 들어오면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대표자명 등 다양한 조건으로 사업자를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홈택스와 달리 이곳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로 상호를 조회할 수도 있고, 반대로 상호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아까 홈택스에서 조회했던 동일한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검색'을 눌러보겠습니다.

검색 결과, 홈택스에서는 알 수 없었던 '상호' (아빠안경), '대표자명', '지역', '도메인' 주소까지 정확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했거나 거래할 업체가 통신판매업 신고가 되어 있다면,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간단하게 상호명과 대표자명, 인터넷 주소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상호' 칸에 '아빠안경'을 입력하고 검색해 보았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모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동일하게 검색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목록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가 바로 보이지는 않는데요, 이때는 파란색 글씨로 된 상호명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로 이동합니다.

상호명을 클릭해서 들어온 상세 정보 화면입니다. 이곳에서 드디어 '사업자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통신판매번호, 신고 현황(정상영업 여부), 그리고 주요 '취급 품목'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취급 품목'이 바로 우리가 찾던 '업종' 정보에 해당합니다. 이 업체는 '안경'을 취급하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네요. 이처럼 공정거래위원회를 이용하면 사업자번호, 상호, 업종 정보를 모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통신판매사업자' 검색은 말 그대로 통신판매업(주로 온라인 판매)으로 신고된 업체만 조회가 됩니다. 상호명에 '갈비'를 검색했더니, 온라인으로 갈비를 판매하는 335개의 업체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찾으려는 곳이 동네의 일반 식당이나 오프라인 매장이라면 이 목록에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통신판매업'으로 신고된 사업자에 한해 매우 유용한 방법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댓글